본 게시물은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 Yuki Hiroshi 저
를 기반으로 공부한 것을 정리하며 Typescript로 재작성해본 내용입니다.
Factory Method 패턴이란 ?
'Factory'는 공장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Factory Method
패턴은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을 상위 클래스 측에서 결정하지만, 구체적인 클래스 이름까지는 결정하지 않는다.
구체적인 내용은 모두 하위 클래스 측에서 수행한다.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공장을
Template Method
패턴으로 구성한 것이Factory Method
패턴이 된다.
예제 프로그램
작성할 예제 프로그램은 IDCard
를 만드는 공장을 소재로 하였다.
골격 역할을 할 Product
, Factory
클래스, 구체적인 내용을 구현할 IDCard
, IDCardFactory
클래스 나뉘어져 있다.
Product 클래스
// Java
public abstract class Product {
public abstract void use();
}
// Typescript
abstract class Product {
public abstract use(): void;
}
Product
클래스는 제품
을 표현한 클래스이며, 추상 메소드 use
만이 선언되어 있다.
구체적인 use
의 구현은 모두 Product
의 하위 클래스에게 맡기고 있다.
Factory 클래스
// Java
public abstract class Factory {
public final Product create(String owner) {
Product p = createProduct(owner);
registerProduct(p);
return p;
}
protected abstract Product createProduct(String owner);
protected abstract void registerProduct(Product product);
}
final 메소드는 더 이상 오버라이딩 할 수 없음을 뜻한다.
// Typescript
abstract class Factory {
public create = (owner: string): Product => {
const p: Product = this.createProduct(owner);
this.registerProduct(p);
return p;
};
protected abstract createProduct(owner: string): Product;
protected abstract registerProduct(product: Product): void;
}
Factory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Template Method
패턴이 사용되고 있다.
추상 메소드 createProduct
에서 '제품을 만들고', 만든 제품을 추상 메소드 registerProduct
에서 '등록' 한다.
이 클래스는 "create 메소드에서 Product의 인스턴스를 createProduct에서 만들어서 registerProduct에서 등록한다" 라는 순서로 구현되고 있다.
제품을 만들고 등록하는 구현은 하위 클래스에서 수행한다.
IDCard 클래스
// Java
public class IDCard extends Product {
private String owner;
IDCard(String owner) {
System.out.println(owner + "의 카드를 만듭니다.");
this.owner = owner;
}
public void use() {
System.out.println(owner + "의 카드를 사용합니다.");
}
public String getOwner() {
return owner;
}
}
// Typescript
class IDCard extends Product {
private owner: string;
constructor(owner: string) {
super();
console.log(`${owner}의 카드를 만듭니다.`);
this.owner = owner;
}
public use = (): void => {
console.log(`${this.owner}의 카드를 사용합니다.`);
};
public getOwner = (): string => {
return this.owner;
};
}
Product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로 정의하며, use
메소드를 구현합니다.
IDCardFactory 클래스
// Java
public class IDCardFactory extends Factory {
private List owners = new ArrayList();
protected Product createProduct(String owner) {
return new IDCard(owner);
}
protected void registerProduct(Product product) {
owners.add(((IDCard)product).getOwner());
}
public List getOwners() {
return owners;
}
}
// Typescript
class IDCardFactory extends Factory {
private owners: string[] = [];
protected createProduct = (owner: string): Product => {
return new IDCard(owner);
};
protected registerProduct = (product: Product): void => {
this.owners.push((product as IDCard).getOwner());
};
public getOwners = (): string[] => {
return this.owners;
};
}
IDCardFactory
클래스는 IDCard
인스턴스를 생성해 제품을 만드는 createProduct
와
IDCard의 owner
를 owners 필드에 추가해 등록하는 registerProduct
메소드를 구현하고 있다.
Main 클래스
// Java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actory factory = new IDCardFactory();
Product card1 = factory.create("김철수");
Product card2 = factory.create("박철수");
Product card3 = factory.create("오철수");
card1.use();
card2.use();
card3.use();
}
}
// Typescript
class Main {
main = () => {
const factory: Factory = new IDCardFactory();
const card1: Product = factory.create('김철수');
const card2: Product = factory.create('박철수');
const card3: Product = factory.create('오철수');
card1.use();
card2.use();
card3.use();
};
}
김철수의 카드를 만듭니다.
박철수의 카드를 만듭니다.
오철수의 카드를 만듭니다.
김철수의 카드를 사용합니다.
박철수의 카드를 사용합니다.
오철수의 카드를 사용합니다.
Main
클래스에서는 위에서 구현한 IDCardFactory
를 사용하여 3개의 카드를 만들고 사용하였다.
Factory Method의 구성요소
- Product
예제 프로그램에서 Product
클래스가 역할을 담당했으며, 이 패턴에서 생성되는 인스턴스가 가져야하는 인터페이스를 결정하는 추상 클래스이다.
- Creator
예제 프로그램에서 Factory
클래스가 역할을 담당했다.
해당 요소의 역할은 인스턴스 생성의 메소드를 호출하면 Product
가 생성된다는 것이며, 예제 프로그램에서는 createProduct
메소드가 담당하였다.
new를 사용해서 실제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대신에, 인스턴스 생성을 위한 메소드를 호출해서 구체적인 클래스 이름에 의한 속박에서 상위 클래스를 자유롭게 만든다.
- ConcreteProduct
예제 프로그램에서 IDCard
클래스가 역할을 담당헀으며, 구체적인 제품을 결정한다.
- ConcreteCreator
예제 프로그램에서 IDCardFactory
클래스가 역할을 담당했으며, 구체적인 제품을 만드는 클래스를 결정한다.
Framework와 구체적인 내용
위에서 추상적인 골격
, 구체적인 내용
의 두 가지 측면에 관해서 살펴보았다.
이들은 각각 framework
, idcard
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 상황에서 동일한 framework를 사용해서 'Television', 'TelevisionFactory'를 만든다고 가정하자.
이 때 framework
의 내용을 수정하지 않아도 전혀 다른 제품과 공장을 만들 수 있다.
그 이유는 frameworks
는 idcard
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 즉 의존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인스턴스 생성 - 메소드의 구현 방법
예제 프로그램 Factory
클래스의 createProduct
메소드의 기술 방법은 다음 세 가지가 있다.
1. 추상 메소드
abstract class Factory {
protected abstract createProduct(owner: string): Product;
...
}
추상 메소드로 작성하면 하위 클래스는 반드시 이 메소드를 구현해야 한다.
예제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방법이다.
2. 디폴트의 구현을 준비
class Factory {
protected createProduct = (owner: string): Product => {
return new Product(owner);
};
...
}
디폴트 메소드를 구현해두고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하지 않았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단, 이 경우에서는 Product
클래스에 대해서 직접 new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Product 클래스를 추상 클래스로 둘 수 없다.
3. 에러를 이용
class Factory {
protected createProduct = (owner: string): Product => {
throw new FactoryMethodRuntimeException();
};
...
}
디폴트의 구현 내용을 에러로 처리해 두면,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하지 않았을 경우 에러가 발생하여 구현되고 있지 않은 것을 알려 줄 수 있다.
단, FactoryMethodRuntimeException는 별도로 작성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그 외
-
패턴 이용과 개발자 간의 의사 소통
여러 디자인 패턴들은 1개의 클래스만을 읽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이루어지는 동작에 비해 복잡한 프로그래밍으로 느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패턴을 사용해서 어떤 클래스를 설계할 때, 그 클래스를 보수하는 사람에게 설계자가 의도한 디자인 패턴이 무엇인지를 전달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설계자의 처음 의도와는 다동떨어진 수정이 가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의 주석이나 개발 문서 안에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 패턴의 명칭과 의도를 기술
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관련 패턴
Template Method
,Singleton
,Composite
,Iterator